블로그 이미지
steadyoung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2009. 5. 20. 10:19 흥미만만/마음의 양식
코엑스에서 열린 서울국제도서전에서 14일 오전 11시,
번역가 김난주씨의 진행으로 에쿠니 가오리와 정이현씨의 대담이 열렸다.
대담이라고 해봤자 거창한 문학적 담론, 등등을 말한 건 아니지만,
개인적으로 일부분 대담에 참여해서 느꼈던 많은 것들을 제외하고
가장 인상 깊었던 에쿠니 가오리의 말 한마디를 몇 자 적어보려 한다.

내가 에쿠니 가오리에 대해 갖고 있는 인상은 예전부터 '별거없다'였다.
밑에는 2006년 4월 경에 싸이에 끄적였던 에쿠니 가오리에 대한 인상.

에쿠니 카오리는 원래부터 별로 좋아하질 않지만,
여자들이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 잘 캐치해낸다고 할까나.
들어가고 싶은 '방'이 어떤 타입의 방인지를 알아서
예쁘게 잘 구성해놓는 다고 해야할까, 잠시 쉬고 나오기
부담없게 귀여운 소설. 가끔 짜증날 때도 있지만. 바나나에 비하면 깔끔하지.

내가 한참 일본음악에 관심을 가졌을 무렵,
일본음악 입문용으로 아무로 나미애와 엑스재팬의 씨디를 들었다면,(가장 널리 알려진-) 
일본문학 입문용으로 사람들이 널리 찾는 책이 바로 에쿠니 가오리 아닐까 싶다.
물론 우리에겐 무라카미 하루키라는 작가가 있지만+_+!
사실 무라카미 하루키를 이제와서 일본작가라고 하기에는 세월이 너무 흘렀고,
이름 자체가 너무 브랜드화된 느낌이 없지 않다;;

여튼 그래서 나도 시시하다고 욕하면서 한손으로는 꼽기 힘들 만큼의 책을 읽은 작가인데,
이번 방한을 통해 실제로 만나보고는 역시 인상이 조금 바뀌었다;;
실제로 얼굴 마주대하고 '당신의 소설은 별로예요'라고 말할만큼 강심장도, 예의가 없지도
않은 나는;;; 대담이 끝나고 고마웠다고 미소지으며 꾸벅 인사하고 가는 에쿠니 가오리를
싫어할만큼 매몰찬 사람이 아니다...ㅡㅡ^

여튼, 신간 '좌안'을 발표하면서 정이현씨와 대담을 가졌을 때 했던 말은
자신은 인과관계를 그리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말이었다.
이 일이 일어나기 전에는 그 일이 있었고, 둘은 원인과 결과의 관계에 있다-
그런 것이 아니라, 순간 순간에 포커스를 맞춘, 단편적인 이야기를 그리고 싶다는 말이었다.

나루호도.
생각해보면 에쿠니 가오리의 소설은 여태까지 그런 느낌이었다.
내가 에쿠니 가오리의 소설을 펼쳐들었을 때 유독 '독립된 작은 방'을 생각했던 것도 
전후 맥락이 없이 따로 동떨어진 공간, 시간에 펼쳐졌던 이야기였기 때문이 아닐까.
신작 '좌안'은 여태까지 발표했던 소설과는 달리 한 여자의 '일생'을 그린 소설이라는데,
이렇게 일생을 그리면서도 인과관계에 의존하지 않고 마치 옴니버스처럼(내 생각임)
단편이 주욱 이어지는 그런 느낌으로 그려내고 싶었다고 말하는데에는 고개가 끄덕여졌다.

엉겁결에 구입한 좌안을 읽어봐야겠구낭.

P.S 정이현씨 실제로 보니까 너무 깜찍하시더라- 사진보다 훨씬ㅎㅎ
김난주씨도 활발하고 건강한 이미지로, 생각과는 달라서 깜놀이었다.
역시...사람은 직접 만나봐야 알 수 있음...ㅡㅡ^





  

posted by steadyoung